Bible Garden
우러러 당신의 하늘을 바라봅니다
인간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기억해 주십니까?
사람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돌보아 주십니까?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biblestudy2
대학원수업정리
대학원 수업하며 정리했던 내용들입니다
ㆍ작성자
ㆍ작성일
ㆍ분 류 의견
ㆍ추천: 0  ㆍ조회: 2918       
ㆍIP:
제2 성전시기의 유다이즘

유다이즘(Judaism)
             - 유다인들의 믿음과 실천

제2차 성전시기의 유다이즘 = 예수님의 활동시기

    70년 성전 파괴 이후 살아남은 바리사이파 ⇒ 랍비 유다이즘

* 성전
솔로몬이 지은 성전
-586년  남유다 멸망  성전 파괴
-538년  바빌론 유배
-515년  성전 재건, 성전 봉헌식              ¬
                                                         |  제 2차 성전시기
+70년  성전 파괴 (로마 10군단에 의해)      」
         충격적 → 사두가이파 몰락

① 핵심 : 성전
   institution 율법
   회당 (σιναγωγη)
   행정 : 산헤드린
          의장 : 대사제
          구성 : 바리사이파, 사두가이파

② 사상적 경향
  묵시문학 운동
      -3~ +1  팔레스티나에 묵시문학 운동 활발
     문학 + 신앙 + 실천

  세례운동 - 예수와 세례운동과의 관계

③  분파들
  - 바리사이파
    구두 전승 인정, 조상들의 전승에 충실, 영혼 불멸, 천사 믿음
    부활, 메시아 사상
    하시딤과 같은 뿌리
     שׁꙝ꘩ [parash] (=분리)  - 율법을 지키는 사람과 아닌 사람의 분리
        대중들 안에서 광범위한 호응
     핵심 : 율법학자
    +70년 사두가이파 몰락 → 바리사이파는 살아 남고, 확대 → 랍비유다이즘
    대중 안에서 영향력 확보
    랍비문헌(탈무드, 미드라쉬, 미쉬나)
   - 사두가이파
    쓰여진 전승만 인정(구두전승 배척), 천사, 영혼, 부활 믿지 않음  
    -152년 당시 유다 그룹의 대표
      → 에세네  +68년 함락 → +70년 사두가이파 몰락
       קוֹד꘼ [tsdok] 의 후예  
       קיꕉ꘼  [tsdik](형용, =올바른)
       קꕋꙀ   [tsedek](=정의)
     +70년 사두가이파 몰락 → 바리사이파는 살아남고, 확대 → 랍비유다이즘
     사료 : 간접적으로 바리사이 문헌에 드러남
- 열혈당원
   유대전쟁으로 60~70년 경 몰락
    종교적 동기로 무장투쟁 - 문헌의 여지 없다.
- 헤로데 당원
   헤로데 왕조와 그의 동조자 → 대사제직 맡음 (정치투쟁의 산물)
   친로마적 경향, 헬라시기(-2C)부터 일어남
   사두가이와 긴밀한 관계

- 에세네  
   +68년 함락 ← 152년 당시 유다 그룹의 대표 사두가이파 의 일부가 옮겨 갔을 것으로 추정
   쿰란 사본(직접자료)



- 쿰란 공동체
   םידי꘏ꖎ [chasidim](=경건한 사람들)
          시오니즘의 하시딤과는 구별됨

-164년  유다 마카베오 (← 마타디아의 아들)
-152년 요나단 마카베오(악한 사제) → 예루살렘의 대사제직 찬탈
    
-159년~ -152년  정의의 스승
                      קꕋꙀה הꕋוֹמ

 dannatio memoriae  기억의 파문(요세푸스)

종교상의 유사성
  바리사이 = 에세네   ← 유사 공통의 뿌리


* 사료 ① 성서
       ② Flavius Josephus     Loeb
* 예수 당시의 유다이즘 - 다양성
   성전을 중심으로한 일사분란한 모습은 아니다.
  귀환 후 성전(제2차성전), 율법을 집대성
   70년 후 랍비 유다이즘        

     תוֹבאָ [abot]   짧은 격언, 금언
       과거의 조상들의 전승, 가르침을 후대에 기록
       역으로 재구성, 때매김(=연대추정)

바리사이는
사두가이와는 견원지간(반대자)으로 조상들의 구두전승에 의미를 부여, 구두 율법도 있었다.

길가메쉬 대서사시
영원한 생명 찾아 헤맴 ⇒ 결론 ⇒ 책을 쓰는것
바빌론에서 여러가지를 접하고 가져와서 신앙의 것으로 다시 쓰여질 수 있다.

쿰란 사본 - 1947년~1956년 사이에 발견

Khirbet Qumran
(=폐허)
에세네
  - 예루살렘 성전을 향해 기도
    불법적인 사제의 전례는 무효 → 동쪽을 향해 기도
    묘를 쓸때
     유다인 은 머리를 서쪽으로 향하게한다 → 일어나면 동쪽을 향하도록
     쿰란 공동묘지  머리를 남쪽으로 →일어나면 북쪽을 향하도록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