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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수업하며 정리했던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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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언자
예언자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

* 구약의 예언자 :
   1차적으로는 동시대 이스라엘백성을 대상으로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람
   미래를 전하는 경우도 있다.

1. 명칭
   איבנ  [nabi]
   προφητηꐠ  [propetes]
   προ  + φητηꐠ
   ↓        말하다, 전하다
① ~을 대신하여   (하느님을 대신하여)
② ~앞에          (동시대의 이스라엘 백성 앞에)
③ 미래적인

* 예언자의 메시지 이해 위해 시대적 상황을 이해해야
   예언자의 활동시기→ 결정적 전제조건
  1)왕조시대 - 하느님의 심판(우상숭배, 혼합종교주의)
              아모스 - 부정, 불의 →하느님의 정의
     왕과 신하들의 부의 축적, 종교와 사회적으로 불의가 만연  
          →잘못된 삶의 고발과 심판이 주류→구원이 올 것
  2) 유배시기 -에제키엘
               제2 이사야
      모든 사회적 특권 박탈, 바빌론 유배,
      수많은 이방인들 사이에서 예배도 드리지 못하는 상황
         → 위로, 구원 →미래의 희망 선포
3) 유배후 시기 - 제 3이사야, 하깨, 즈가리야
      황폐한 모습, 왕도 없이 신앙공동체 이룸
         → 이스라엘의 신앙적 열정을 격려 북돋우는 메시지 선포
  * 하깨(520-515)-성전재건 → 성전이 무엇인지? 격려 메시지

** 심판은 미래적 성격을 띤다
  구원역사(메시아 예언), 멸망을 원치 않고 참된 하느님의 백성으로 이끄시기 위한 것

예언자는
하느님으로부터 선택되어
그에게 위탁된 하느님의 말씀을
하느님을 대신하여 동시대의 사람들 앞에서 선포하였던 하느님의 使者(massenger)



2. 예언자의 특징

1) 시대적 상황에 따라 하느님께로부터 불림을 받은자
   예) 아브라함, 모세, 판관들, 사제들
    
* 구약의 세가지 직분
  사제직    세습  - 레위지파→특정 가문 출신 예) 아론→엘르아잘→비느하스
  왕직      세습  - 유다지파→다윗 가문  북왕조 : 정변→예후→아들
  예언직   세습 아님
           →시대적 상황에 따라 직업, 가문, 특정지파를 초월해서
             개별적으로 하느님의 부르심을 받은 이들
  예) 아모스 - 목양업자  (7장 : 아마지야와 대결, 가축치고 돌무화과 기르던 사람)
     호세아 - 부농
     제1 이사야 - 예루살렘 명문집안 출신
     예레미야, 에제키엘 - 사제 출신

2) 하느님 말씀의 선포자
  말씀을 받는 모습 → 예언자들의 소명이야기 (대예언서 안에 기록)
                    예언자가 하느님 체험, 하느님의 불림을 받고 말씀을 부여 받은 사건
   대예언서 - 이사야(6장), 예레미야(1장), 에제키엘(1-3장)
   소예언서 - 오바디야(1), 호세아(14), 아모스(9), 스바니야(3)

예레1,9  나는 이렇게 나의 말을 너의 입에 담아준다
에제 3,1 너 사람아, 이 두루마리를 먹어라→그것을 받아먹으니 마치 꿀처럼 입에 달았다.
         꿀처럼 입에 달았다 → 말씀과 예언자 사이의 내적 일치, 내적 충만
* 말씀이 나에게 충만한 체험을 가져다 주는가?

3) 예언자는 하느님께로부터 파견된 자
  예레 1,7  내가 너를 누구에게 보내든지 너는 가야 하고,
           무슨 말을 시키든지 하여야 한다.
   * 편한 사람에게만 선포가 아니라 박해하는 자에게도 가야 한다
     비록 듣기 싫은 말이라도 해야 한다.


** 위탁받은 말씀의 선포(방법 3가지)

1. 입을 통해 말로써 선포
   messenger 양식
   הוהי רמא הכ  [koh yama yahue]  (=야훼께서   말씀하셨다  이렇게)
   야훼의 말씀
   이는 야훼의 말씀
2. 상징적인 행위를 통해
  에제 4-5장
    예) 5,1-12 머리와 수염을 밀어서....  
               남왕국 유다의 멸망 때 이스라엘 백성의 죽음에 비유
3. 자신의 삶 자체를 통해
   호세아   1-3장 자서전적 내용
            4-14장  신탁  - 죄, 회개촉구, 하느님의 심오한 사랑
    1,2 바람기 있는 여자와 결혼 -- 종교적 타락의 모습


**이스라엘의 상황 보기

1. 시나이 계약 = 하느님 백성의 탄생
2. 광야여정 = Only You   첫사랑, 신혼시절
3. 가나안 정착(판관시대)
   배반 - 진노 - 회개 - 구원
    신명기계 역사가의 재해석  (판관 3,7-11)
---900년대-----
4. 솔로몬
    1열왕 11, 2  이방인과의 혼인 금지
    11개 지파 → 북왕국
5. 북 이스라엘 - 여로보암 1세
    1열왕 12, 20-33  베델, 단에 성소 세우고 금송아지 둠
   ‘죄’가 됨
   1) 야훼께서 고르신 곳 - 신명 12,5 예루살렘
   2) 금송아지 - 이집트로부터 구원한 신
          →바알종교의 형상
    순수야훼신앙  → 우상숭배
---800년대---
6. 엘리아 예언자
    1열왕 17-18장 , 19장, 21장 →예언자는 어떤 역할을?  
   1열왕 16,29  아합의 통치 (바알 신당 세움)
       18,20 가르멜 산에서의 대결 - 누가 참된 신인가?
          21  양다리 ( 아합=우상숭배, 백성 = 야훼 + 바알 신앙)
               선택하지 않고 안주
          38  야훼의 불길
          39  백성들이 야훼를 선택
---700년대---
7. 호세아 예언자
   이스라엘에 대한 하느님의 심판 내용 →아들의 이름
  6,4
      야훼의 2가지 모습
        남편 - 아내에 대해 애태우는 삶
        아버지 - 어떻게 하면 좋겠는가?
3장   물질풍요 →사랑
‘하느님은 사랑이시다’ 는 메시지를 보여 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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