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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수업하며 정리했던 내용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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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성서 연대별 정리
<<구약성서   연대별 정리 >>


연대     BC 1800년경 (1850)
시대적 구분 : 원역사 (역사 이전, 원시시대)  
관련성서 : 창세 1-11장
계약 :      노아계약 (창세 9장)
주요내용 : 세상의 기원
           인간의 기원과 운명

           원복음  창세 3, 15 ← 구원의 약속




보충

  하느님의 한결같은 사랑 - 계시진리

다음 이야기들의 의미
  원죄
  부부사이의 죄 - 아담과 하와    “사람아 너 어디 있느냐?”
  형제사이의 죄 - 카인과 아벨 - 시기, 질투   “네 동생 아벨은 어디 있느냐?”
  폭력 - 라멕 이야기
  특정집단의 죄- 거인족 이야기 - 이스라엘(하느님의 아들)과 바알신전창녀(인간의 딸)
  죄의 보편화 - 노아 이야기
  가정공동체의 불화 - 노아의 세 아들 이야기
  바벨탑 - 인간의 교만

인간이 하느님으로부터 얼마나 멀어졌는지? →구원의 갈망
→ 전체 구원역사의 근거를 제시


창세 3장 : 등장인물 : 하느님, 아담, 하와, 뱀=유혹자
2장 :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는 먹지 말라 →자유의지를 봄
      구약에서  “안다”의 뜻은 체험하고 그 결과를 자신이 좌우한다는 뜻
       선과 악을 안다는 것은 스스로 구원을 마련하겠다는 뜻
   원죄의 성격 → 인간의 보편적인 모습 반영
     1. 하느님의 말씀을 거스림
     2. 피조물인 인간이 창조주인 하느님과 같아지려는 교만

   구원약속 ⇒원복음 (창세 3, 15) →그리스도를 통해 완성

창세 6장 : 노아의 홍수 → 인간의 죄 만연 → 하느님의 인간 구원 의지 드러남
  
아브라함 → 구원 역사의 시작
θ = 人

첫사람  םדא(=사람)
    1. 창조    Imago Dei   하느님의 모습을 닮게
    2. 빚어만드심  הםדא(=흙)
                     הםשׁנ(=생명의 숨)을 불어넣어 생명을 가지게 됨

가장 사랑받고 참 좋은 상태로 만드심
     → 에덴 동산에 두셨다 →창조의 목적은 하느님과 함께 행복한 삶을 살도록 만드심
        (=기쁨, 환희)

창조 때 우리를 닮은 모습
학설 1. 삼위일체
     2. 하느님께서 천상의자에 스랍과 함께 앉아....(이사 6장)
     3. 존엄복수형  →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학설
        지극한 공경심, 존경을 나타냄
         םיהלא  
           ↑ 복수형  
           לא
        사제계문헌(P) - 5경의 뼈대.  경신례, 제사, 거룩한생활에 대해 다룸
        야훼계문헌(J)

  루앗 =입김, 얼, 바람
* 하느님의 영이 휘돌고 있었다 → 하느님의 영이 창조의 주체
* 야훼의 영이 다윗에게 내려 그 날부터 줄곧 그에게 머물러 있었다.(1사무 16,13)
  예언자에게 내린 영
  → 위격존재로서의 성령이 아님
     “능력을 부여 하셨다”는 뜻
* 신약 → 위격적인 존재로 나타남
   요한 1, 1   말씀(λογος)
※ 모든 text를 신약적으로 해석하면 무리가 있다.

카인과 아벨 (시기, 질투 → 살인)
  다른 사람?
  살던 모습그대로 반영
   도피 읍성제도 → 형제 죽으면 대신 복수하는 관습
                    정당한 재판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

역사 이전의 이야기(창세1-11장)는 자연 과학적 역사가 아니다.
당신의 영감을 통해 받은 보편적 계시진리
                         하느님께서 인간을 창조
                          표현방법, 전달방법은 2000년전의 표현 방식

성서의 요소
  1. 하느님의 계시진리(말씀)
  2. 인간의 언어로 기록 → 그 민족의 고유한 삶 반영

창조 이야기
  첫 번째 : 공간확보→안식일
  두 번째(야훼계문헌) : 아담창조→ 안식일 없다.  

성서 저자
  통일왕조 → 야훼계 저자(궁중 서기관) 나타남
  유배시대 → 사제계 저자 나타남
            기원전 400년 사제계문헌 저자에 의해 형성
  남북왕조 →엘로힘계
  남왕조 후기→ 신명기계 저자  

※원역사는 무엇을 위해 기록되었는지를 분명히 하면 원래적 메시지 이해
   방주 = 후대 예루살렘 성전
          쇄신, 정화를 위한 의도 → 가르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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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BC 1850-1250
시대적 구분 : 성조시대
관련성서 :  창세 12 - 50장
계약 : 아브라함 계약  (창세 15,17장) ← 보편적 구원관
주요내용 :

아브라함
   ↓
이사악
   ↓
  야곱
   ↓
12아들 - 12지파의 원조 (르우벤, 시므온, 레위, 레위, ..... 유다, 요셉, 벤냐민)
  ↓
다윗
  ↓
예수 그리스도

주제 : 아브라함의 소명 (창세 12, 1-3)
1.이스라엘역사의 기원
2. 구원역사의 시작

3가지 약속 - 성조사의 핵심주제 (창세 15 - 17장) →아브라함 계약의 근간
1. 땅
2. 후손
3. 만민축복의 근원 - 구세사적으로 중요



보충

요셉이야기  - 유다가 요셉을 구해줌 → 하느님의 의도가 드러남(창세 50,20)
1. 기근으로부터 구원
2. 출애급사건의 예비


구약(AT)의 구원관
1.국수적, 폐쇄적, 민족주의적 구원관
2. 보편적 구원관 - 창조신앙에 근거
  야휘스트 신학(아브라함의 3번째 약속)에서 제2이사야(유배시대)에서 절정

위기상황 →국수적인 구원관 강조
통일왕조→다윗에서는 보편적으로
유배시대→이사야 55,1-5에서 보편구원관 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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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BC 1250-1210
시대적 구분 : 출애굽과 광야시대
관련성서 : 출애급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계약  : 시나이 계약 (출애 19-24)
주요내용
하느님 체험
  1. 과월절    
  2. 홍해바다
  3. 광야체험


보충

1,1-7 야곱집안의 명단
    의미 : 첫대목에 제시
     1. 출애급 사건에 12지파 모두가 참여
     2. 하느님의 충실성 -아브라함과의 약속(온땅에 퍼져)은 반드시 이루어주심
  파라오→위기감→박해 →하느님께 빌어 →모세를
                1. 강제노역
                2. 이스라엘의 사내아이 살해
출애 3장 -하느님을 만남 →하느님의 이름을 계시

하느님의 이름
  고유호칭     הוהי   神名四文字   ‘나는 있는 나다’ 하느님의 초월성, 내재성
  일반호칭      לא    םיהלא     ינדא       ןדא       ילא


구약(AT)의 구원관
1.국수적, 폐쇄적, 민족주의적 구원관
2. 보편적 구원관 - 창조신앙에 근거
  야휘스트 신학(아브라함의 3번째 약속)에서 제2이사야(유배시대)에서 절정


위기상황 →국수적인 구원관 강조
통일왕조→다윗에서는 보편적으로
유배시대→이사야 55,1-5에서 보편구원관 절정

왜? 유배시대에 보편구원관이
     많은 이방인 만남→시각이 열림
     과연 하느님이 계시는가? 민족신앙이 아닌가? 하는 의문
      → 종교적인 위기 → 이스라엘의 정체성 = 우리는 하느님의 백성

보편적 구원관의 확립  창조신앙→ 선택신앙 →  다윗계약

왜 선택하셨는가?  
  신명 7,7-8
  야훼께서 너희를 택하신 것은 너희가 어느 민족들보다 수효가 많아서 거기에 마음이 끌리셨기 때문이 아니다. 사실 너희는 어느 민족보다도 작은 민족이다. 다만 너희를 사랑하시고 너희 선조들에게 맹세하신 그 맹세를 지키시려고 야훼께서는 당신의 강한 손으로 너희를 이끌어내신 것이다. 그리하여 이집트 왕 파라오의 손아귀에서, 그 종살이하던 집에서 건져내셨다

민족주의적 구원관 → 축복해 주시기 위해서
   ‘야훼의날’을 기다림 - 하느님의 축복을 받는 날
예레미야 - 아브라함의 후손, 할레, 규정수행
            축복의 날이 아니라 심판의 날
            참다운 하느님 백성의 삶 = 하느님께서 주신, 가르치신 근본정신을 사는 삶
            이웃에 대한 사랑
보편적 구원관  → 단순한 축복이 아니라
          당신의 뜻을 구현할 도구로서 선택하셨다.
           만민구원

다윗계약 → 옛계약을 새로이 함
    (이사 55,4)
    나는 그를 뭇 백성들 앞에 증인으로 세웠고 부족들의 수령과 군주로 삼았다.
    
이스라엘민족에서 뭇민족에로 대중화 하였다.
민족들을 위한 증인( דע )
무엇을?

유배지로부터의 해방 → 하느님의 유일하심
                       하느님의 자비하심
예) 야훼께서 당신이 기름 부어 세우신 고레스에게 말씀하신다(이사 45장)
  이제 너는 네가 알지 못하던 민족을 부르리라. 너를 모르던 민족들이 너에게로 달려오리라. 너희 하느님 야훼,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께서 너를 영화롭게 하신 것을 보았기 때문이다(이사 55,5)

증인( דע )
1) 원심적 선교 → 밖으로 나가서 선교
2) 구심적 선교 → 존재자체로서 증거함으로써 나에게 오게함
                   이스라엘의 해방을 통해 만민이 오게 함

모세
  소명 : 4차례 거절
  10번째 재앙
    문설주와 상인방에 피를 바름
    두가지 의미                    
      1) 피 : 생명(레위17장)를 바름 = 생명구원
      2) 하느님의 말씀을 따름 → 신앙고백

הספ   Pasca  = 지나가다/ 건너가다 ⇒근본적 “구원”

  1. 에집트 - 맏배를 치심   첫 번째 과월절 축제 →하가다 (대화를 통해 전해지는 교훈)
  2. 홍해                   출애 14장    
  3. 광야체험 =이스라엘이 하느님을 만났던 첫사랑
  4. 예수그리스도의 죽음→부활 (결정적으로 드러남)
      구원체험의 연장선

*바닷물이 갈라지는 기적
  1) 홍해의 기적
  2) 요르단강 (여호 3장)
   야훼의 계약궤를 멘 사제들이 요르단 강 한복판 마른 땅에 서 있는 동안, 온 이스라엘이     마른 땅을 밟고 건너 결국 온 겨레가 다 요르단 강을 건넜다. (여호 3,17)
  3)엘리야와 엘리사
    엘리야가 겉옷을 벗어 말아가지고 그것으로 물을 치자 물이 좌우로 갈라졌다. 그리하여 두 사람은 마른 땅을 밟고 강을 건넜다.(2열왕 2,8)


구약의 계약사상 - 구원의 업적

<계약들>
1. 노아계약  창세 9장
2. 아브라함계약    15장(야훼계), 17장(제관계)
3. 시나이계약  출애 19-24장     가장 중요 구약성서의 계약=시나이계약
4. 다윗계약  2사무 7,1-17
5. 예언자들의 새로운 계약
    예레미야, 에제키엘, 제2이사야(이사 40-55장)

  * 세겜계약  여호 24장 →계약의 갱신

계약사상 : 구약의 전 역사를 이끌어 가는 모티브

구원의 역사
하느님의 구원의지와 인간에 대한 사랑
      →예수 그리스도의 완전하고 새로운 계약(신약)


파스카(구원)
  1. 과월  →이스라엘의 첫아들 구원  
  2. 홍해  →이스라엘의 민족 구원            구원체험의 연장선
  3. 광야의 구원체험
  4. 예수그리스도→온 인류의 구원

      

노아의 홍수   창세 6장
   인간의 죄 만연 → 하느님의 인간 구원 의지 드러남
   정화의 과정
   다시는 멸하지 않으리라 →무지개
아브라함 → 구원 역사의 시작

고센, 람세스 지방 노예생활 → 이끌어 내심→시나이계약 →구원체험의 연장선

시나이 계약→ 구원체험을 보증해 주시는 것
       신원이 바뀜→ 하느님 백성의 탄생
           “ 나 주 야훼는 너희들의 하느님이 되고, 너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십계명 → 계약법전(21-23장) → 계약체결(24장)

가나안 정복→여호수아서 시작

* 바알 종교 ⇒자연종교    물질적 많은 소출 기원
  바알 → 땅의 소출을 많게 비를 내림 ( 바알이 사정)
  땅의 여신이 수정, 수태하는 역할로 봄 →신전 창녀와 성적인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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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BC 1210 - 1010
시대적 구분 : 가나안정복, 판관시대(200년간)
관련성서 :
계약 : 세겜계약 (여호 24장)
주요내용
큰 주제 : 땅의 정복
          하느님의 그 약속이 이루어 지고 있다.
판관기의 ‘신학적 도식’ → 또 하나의 구원 역사
  배반 - 진노(징벌) - 회개 - 구원



보충

여호수아서 어떤 관점으로 읽을 것인가?
  1-12장  가나안 정복
13- 22장  땅의 분배
23장      여호스아의 유언
24장 세겜계약

큰 주제 : 땅의 정복
          하느님의 그 약속이 이루어 지고 있다.

우리에게도 당신의 약속은 반드시 지켜 주신다는 것을 확인
                            ↓
                          하느님의 충실성
                            ↓
                         세겜계약이 이루어짐
                              야훼 한분만을 모시고 살겠다.

판관시대 - 200년간
중요인물 : 판관
성서 : 판관기
사회제도 : 12지파들이 분배된 영토 안에서 동맹체제
         12지파 동맹체제(암픽피오니)
         하느님 백성 - 연대의식 ←시나이계약에서 출발
         중심 : 계약의 궤(성소)


판관 - 대판관(7) - 이스라엘을 이방인의 손에서 구해냉 카리스마적인 전쟁영웅들
       소판관(5) - 백성들 안의 소송을 해결해 주는 재판관(행정관)

판관기의 ‘신학적 도식’ → 또 하나의 구원 역사
  배반 - 진노(징벌) - 회개 - 구원
1) 이스라엘의 배반
2) 하느님의 진노(징벌)
3) 이스라엘의 회개
4) 판관을 보내 구원


신명기계 역사가가 기록 -- 출애굽 이후 남왕국 유다까지 신명기계 역사서

역사서(16권) -
  1)신명기계 역사서 - 여호수아, 판관기, 사무엘, 열왕기
  2)역대기계 역사서 - 역대기, 에즈라, 느헤미야
  3) 기타 - 룻기, 토비트, 유딧, 에스델, 마카베오

분류 이유?

유배시대 무렵 1군의 역사가 등장
상황 :
  하느님 백성 (징표 : 예루살렘성전, 다윗계약)
                 ↓
           성전 파괴, 유배
                 ↓
            국가 상실, 권리박탈, 이방인 사이에 버려짐
                  ↓
          신앙위기 가장 심각
                 정체성(하느님 백성) → 하느님은 어디에 있는가?(존재 회의)
                                         신명 7,7 선택신앙

과거의 역사를 수집하여 쓰기 시작
         ↓
      역사 신학(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지만 고유한 역사 신학)
               역사를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해석  
         ↓토대
     신명기 정신(사상) →신명기계 역사서

신명기 사상 (5원칙)
1. 유일하신 하느님
   `dx'a, hw"hy> Wnyhel{a/ hw"hy> laer'f.yI [m;v.   신명 6,4
      이스라엘아, 들어라! 주 우리 하느님께서는 한 분이신 주님이시다.
2. 하나의 하느님 백성
3. 하나의 율법
        하느님 백성의 일치를 나타내는 표지
                 ** 통일된 미사전례 - 일치된 가톨릭을 나타낸다
4. 상선벌악 사상
     신명 30,15-18 (신약에 가장 많이 인용된 성서)

5. 예언자의 가르침에 귀기울이기(따르기)
     하느님의 말씀을 전하는 분

* 신명기계 역사가는 무엇을 제시하려 했던가?
    ⇒ 또 하나의 구원의 역사
   왜 이스라엘이 멸망하게 되었는가?
     십계명의 근본 정신 -- 하느님 사랑↔ 우상숭배 (열왕 3,12)
                                         이웃 사랑 ↔사회적 불의와 부정 (아모 2,6-8)

⇒ 잘못된 삶의 결과가 유배를 맞게 되었다.
→ 예언자들의 중요한 선포 → 사회생활, 종교생활은 분리될 수 없는 하나의 삶이다.

끝인가? 아니다 - 돌아온다면 구원해 주리라
열왕기의 끝 → 바빌론 왕의 식탁에서 함께 식사

** 과거의 역사를 신명기계 정신에 입각하여 재해석
   → 현재의 삶에 대한 이유 설명    → 미래의 구원에 대한 희망 제시
        민족적 시련에 대한 이유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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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BC 1010 - 587
시대적 구분 : 왕조시대
BC 1010 - 933  통일왕조시대(사무엘, 열왕기 - 솔로몬 사망까지, 역대기)
BC 933 - 722   남북왕조시대(열왕기, 역대기)
BC 722 - 587   남왕국 유다 후기시대(2열왕18장 -, 역대기, 스바니야)
관련성서 : 사무엘서, 열왕기, 역대기
계약 : 다윗 계약(2사무 7,1-17)
주요내용
  왕조신학
    1. 하느님의 선택
    2. 도유의식
    3. 다윗계약


보충

역대기계 역사의 중점
   1. 예루살렘
   2. 성전
   3. 율법



사무엘서
중심 : 다윗
1사무 1-7장 : 사무엘
      8장-  : 사울
      16장  : 다윗의 등장        
       ↓     다윗의 왕위 등극
2사무 5장              
      7장    다윗 계약 (중심 text)
      9장  
       ↓   다윗의 왕위계승
1열왕 2     솔로몬의 등극
       ↓   유다의 멸망까지


** 열왕기를 읽는 관점
   당신의 백성을 어떻게 이끌어 가고 있는가?
   왕들이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어떻게 다스렸는가?

  신명 17  왕이 지켜야 할 규정→ 대리자, 도구
  신학적 관점, 기준에 따라 왕의 행적 판단→ 야훼신앙의 순수성 계승 여부를 평가




역대기계 역사가의 등장 - 400년경
포인트 : 유배에서 돌아와 새롭게 살기 시작
         유배이전의 왕정은 이제 없다 → 이스라엘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가
  1. 예루살렘 - 선택한 곳
  2. 성전 ---- 하느님 현존의 장소, 만나는 곳, 참다운 예배장소
  3. 율법 ---- 충실 (아주 강조)

신정국가 - 하느님께 의지하고 종교생활에 충실한 공동체를 이루려 함

역대기계 역사서는
유배 후 이스라엘 공동체의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작성하였다.
과거의 역사를 통해 이스라엘이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 제시


역대기
사무엘, 열왕기 내용을 근간으로 쓰여졌다.
중요인물 : 다윗과 솔로몬 (이상적인 인물로 부각)
왜 중요인물인가?
다윗은 예루살렘을 정치적 수도로 삼고 계약의 궤를 옮겨 옴으로서 이스라엘의 중심이 되게 함, 솔로몬은 성전을 지음

신명기계 사무엘, 열왕기 - 다윗과, 솔로몬은  이상적인물 아님 - 인간적 잘못도 기록
역대기 ----------------다윗과 솔로몬의 잘못을 뺌 - 삭제, 부가하여 편집



연대 : BC 933 - 722  
시대구분 : 남북왕조시대
관련성서 : 열왕기, 역대기(북왕국 관련 내용 없다)
예언자 : 800년대 엘리야, 엘리사,
         700년대 아모스/ 호세아, 이사야, 미가  (1세대 문서 예언자)


엘리야 예언자의 3가지 주제
1. 참된 신은 누구인가?
2. 야훼종교의 참된 본질
3. 예언자의 참된 역할



연대 : BC 722 - 587  
시대구분 : 남왕국 유다 후기시대(아시리아 침공 ~ 느부갓네살에 멸망)
관련성서 : 2열왕18장 -, 역대기, 스바니야
예언자 : 스바니야, 나훔, 하바꾹, 예레미야, 에제키엘(1차 유배때 끌려가 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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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BC 587 - 538
시대적 구분 : 유배시대
관련성서 : 제2이사야, 예언서
예언자 : 에제키엘, 제2이사야(40 - 55장)
         말기에 에즈라, 느헤미야
주요내용

유배시대 무렵 1군의 역사가 등장

         하느님 백성 (징표 : 예루살렘성전, 다윗계약)
                 ↓
           성전 파괴, 유배
                 ↓
            국가 상실, 권리박탈, 이방인 사이에 버려짐
                  ↓
          신앙위기 가장 심각
                 정체성(하느님 백성) → 하느님은 어디에 있는가?(존재 회의)
                                         신명 7,7 선택신앙

   과거의 역사를 수집하여 쓰기 시작
         ↓
      역사 신학(역사적 사실을 바탕으로 하지만 고유한 역사 신학)
               역사를 하느님과의 관계에서 해석  
         ↓토대
     신명기 정신(사상) →신명기계 역사서

보충

바빌론 - 주요 인물을 바빌론으로 모아버리거나 흩어버림 → 재건방지를 위해

에제키엘 - 유배전 - 하느님의 심판
            유배후 - 이스라엘의 구원

에즈라  : 유배갔던 사람들의 율법학자, 사제
3장 : 성전 재건
6장 : 성전 세움
7장 : 에즈라의 등장
     종교 개혁 단행 ⇒율법 강조
     622년 요시아의 종교개혁- <원신명기법전> 사상적 바탕
                                   =율법

느헤미야 : 행정관, 평신도(총독)
2,11   예루살렘 성벽 복구
10장   율법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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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BC 538 - 333
시대적 구분 : 페르샤 지배시대
        성전재건 : BC 520-515
관련성서 :
예언자 : 제3이사야
         하깨(520-515), 말라기(515-460),
         즈가리야, 요엘, 요나(300년대)

주요내용

고레스칙령
   기름부음을 받은 왕(이사 45장)

유배에서의 귀환은 제2의 출애굽(제2 이사야)

사제 계급의 역할 커짐



보충

페르샤는 강력한 지배 아래 두면서 종교 허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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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대 : BC 333 - 예수 탄생
시대적 구분 : 헬레니즘시대
   BC 333  알렉산더 대왕 정복
        이집트 : 프톨레매오 왕가(200년까지)
        시리아 : 셀류코스왕가
                 안티오쿠스 4세(에피파네스) 유대 탄압
   BC 167  마카베오 항전
        하스모니아 왕조
   BC 63  로마


관련성서 :


주요내용

에스델 - 이스라엘 여성의 이상적 여성관
마카베오
167-4년경  헬레니즘 지배하
종교박해 심하게 받음, 예루살렘 선전에 우상 신상 세워짐
야훼신앙의 순수성 보호, 성전회복, 정화를 위한 거룩한 성전
다섯 아들의 순교 - 부활 사상 제시

하스모니아 왕조
    비유대인을 임금으로 게움 (헤로데)
    산헤드린 = 국가 의결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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