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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비평(Redaction Criticism)



역사비평적 해석방법에는 본문비평, 문서비평(문헌비평, 자료비평), 양식비평, 전승비평, 편집비평 등이 있다.  H. Barth와 O.H.Steck는 역사비평적 해석방법을 위와 같은 도표로 보여 준다.


편집비평(Redaction Criticism)

편집비평은 성서저자가 전승자료 하나하나에 어떤 손질을 가했으며 전체 구도 속에서 그것들을 어떻게 배열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그 독특한 집필동기와 신학사상을 포착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편집비평이란 무엇인가?

  편집비평(Redaction Criticism)은 성서의 고대 자료들이 현재의 완성된 본문 형태로 수집되고, 교정되고, 편집되는 과정에 대한 단계적인 연구와 아울러 각 시대마다 편집에 관여한 자들과 특히 최종 편집자의 의도와 특별한 관심사를 연구하는 성서 해석방법이다.
편집비평은 고대의 구두 혹은 문서 자료가 수집되고, 편집되고, 재편집되어 구약성경의 한 단락이나 한 책 혹은 여러 책이 최종형태를 이루기까지의 전체 과정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분석하여 최종 단계의 편집자의 신학적인 의도를 파악하려고 시도한다.  
성서본문의 전승사는 구전단계와 문서화단계의 긴 형성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처음저자는 자기의 독창적인 문학작품을 기록한 것이 아니고 이미 오래 전에 형성된 것으로서 전승된 자료들을 수집하고 자기의 견해에 따라 자유롭게 편집한 것이다.  편집자들은 전승된 자료들의 필요에 따라 삭제, 보충, 해석을 하면서 기록하였기 때문에 편집작업을 통하여 자기들의 신학사상을 전개해 나갔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편집 비평의 정의

  헤이즈와 할러데이 - 주요한 초점을 본문의 최종 기록 형태나 구성 즉 전승이 기록된 형태로 구체화 되어온 최종 단계에 두는 해석의 단계를 가리킨다고 하였다.
  터너 - 성경 기자들과 편집자들이 이전의 자료들을 편집한 일을 연구하는 것으로, 자체 안에서 동일함을 증명할 수 있는 자료들이 있는 공관복음이나 신명기 역사와 같은 작품에 적용될 수 있으며, 최종 저자가 그 앞에 있는 자료를 결합시켜 다시 작업을 할 때 창조적이고 신학적인 역할이 무엇이었는지에 대해서 질문한다고 하였다.
  바튼 - 이전의 자료들로부터 성경 본문을 편집한 편집자들 혹은 재편집자들의 의도를 조사하는 성경 연구 방법이다. 따라서 '자료비평과 양식비평의 결과를 전제로 하며 그 결과에 바탕을 둔다'고 하였다.

  구약성경의 편집비평은 고대의 구두 혹은 문서자료가 수집되고, 편집되고, 재편집되어 구약성경의 한 단락이나 한 책 혹은 여러 책이 최종 형태를 이루기까지의 전체 과정에 대해서 단계적으로 분석하며, 특히 최종 단계의 편집자의 신학적인 의도를 파악하려고 하는 해석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편집비평은 자료비평, 양식비평, 전승비평의 결과를 활용하게 된다.
  신약에서는 복음서 비평에서 복음서 저자들이 기록할 때 그들이 행한 편집 작업을 전제로 하여 편집 과정에서 나타난 당시의 신학적인 의미를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시 말하면 저자가 성경 편집 이전에 있었던 "구전된 전승"을 그 시대에  맞게 변형 또는 인용한 것을 검토함으로 성경 기록의 신학적 목적과 배경을 연구하기 위한 역사적인 연구방법이다.

2. 편집비평의 배경

  편집 비평의 시작은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독일 학계에서 공관복음 연구에서 시작되었는데, 역사적인 비평의 한 방법이며 양식비평과 자료비평을 의존하며 발전해왔다. 양식비평과 전승비평은 복음서 기자들에 대해서 관심을 두지 않았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해 선행된 연구를 발판으로 삼아서 새로운 이론이 정립된 것이다. 이들은 성서 본문의 형성에 있어서 구두적인 형태나 원자료적인 형태가 중요한 것만큼 편집을 거친 최종적인 형태나 정경화된 형태 역시 중요하다고 주장하면서 본문의 편집이 완성된 과정 연구와 그 편집에 가담했던 자들의 신학적 의도 연구에 주의를 기울였다.
  편집비평은 신약성경 연구(브레데의 <메시아의 비밀>)에서 먼저 사용되었으며, 구약 성경에 널리 사용된 것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였다. 폰 라트는 오경 전체의 구성에도 최종 편집자들의 중요성을 인식하였다. 일반적으로 ‘편집자’는 저자와는 달리 완성된 작품에 손질을 하는 사람을 뜻한다. 그러나 편집 비평에서는 편집자를 독창적인 저자와 마찬가지로 중요하게 여긴다. 편집 비평가는 성경의 본문은 처음 기자가 자신의 생각을 창조적으로 표현 한 것이 아니라 그 시대에 사용되는 전승 자료들을 수집하고 배열하고 편집하여 구성한 것이라고 본다.

** 역사
1901년 브레데(Wrede)  「복음서 안의 메시아의 비밀」 - 복음서 저자의 “교리”(dogma)가 존재
1956년 마르크센(Marxsen) 「복음 기자 마르코」
                          "Redaktionsgeschichte"(=편집)라는 용어 처음 사용
보른캄  마태에 대한 연구 「역사의 예수」「나자렛 예수」
콘첼만  「루가의 신학」
독일 리용의 성서학자들
라이트푸트(Lightfoot) = 최초의 편집 비평가  「신약개론」

3. 편집비평의 전제

1) 편집비평은 구약성경의 많은 본문들과 책들은 자료들이 수집되고 배열되어 최종 형태로 완성되기까지는 다양한 편집단계를 거쳤으며, 이 과정은 어느 정도로 식별되고 재구성될 수 있다고 본다.
2) 편집비평은 구약성경의 편집자들이 자료들을 그들의 신앙 공동체에 적용시키기 위해서 자유롭게 재구성하였다고 본다.
3) 편집비평은 문헌비평과 양식비평을 전제하고 이 양자의 결과 위에 세워져야 한다.
  문헌비평은 분석적이고 편집비평은 종합적이다. 편집비평은 개별적인 전승부분을 생각하지 않고 본문 전체를 생각해야 한다. 문헌 비평은 통해서 전체로부터 구별한 단일체를 다시 전체로 되돌리는 작업이기 때문이다. 편집비평은 양식사와 관계를 가지고 있는데 양식비평은 틀에서 전승을 이끌어내서 전승 본문을 재구성한다면 편집비평은 틀에 관심을 가지고 여기에 보충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4. 편집비평의 방법

(1) 본문의 기본 단위를 설정한다.
여기에는 한 사건에 대한 기승전결을 포함하고 있는 이야기나, 서문, 본문, 결문이 분명한 시가나 예언, 혹은 형태적으로나 내용적으로 관련이 있는 일련의 율법이 그 기본 단위로 간주 될 수 있다.
(2) 그 기본단위가 고대의 자료에서 기인한 것인지, 구두적 형태에서 기록된 형태로 발전된 면을 보여주는     지 추정하고, 그 기본단위가 암시하고 있는 삶의 자리를 추정한다.(문서비평, 양식비평)
(3) 본문이 속한 책은 고대 이스라엘의 전통 가운데 어느 집단의 작품인지 추정한다.(전승비평)
(4) 본문이 기에서 승으로 혹은 전에서 결로 전환되거나 서문에서 본문으로 혹은 결문으로 전환되는 부분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며 그 전환을 가져오는 요소들을 파악한다. 여기에는 접속사나 접속 구문 연구 혹은     서론이나 해설 연구가 중요하게 부각되어야 한다.
(5) 특히 본문이 이전 자료를 참고 했다면 그 본문이 이전 자료의 어떤 부분을 생략, 수정했는지, 아니면      첨가했는지, 새롭게 배열했는지를 조사한다. 아울러 편집과정과 편집자의 의도를 이해하기 위해서 편집     자에 의해 재구성된 본문의 문학적 구조를 추정한다.  
(6) 본문에서 언급되거나 반복되는 중요한 단어의 신학적인 주제들을 연구한다.
(7) 본문의 서론이나 결론에서 언급되고 있는 해설자의 말이나 본론 결론 부분에서 소개되는 주인공의 독백      을 주의깊게 연구한다.
(8) 본문의 내용을 전후의 문맥과 비교하여 본다.
(9) 이상의 연구 결과에 따라서 본문의 편집단계, 각 단계와 관련된 사회적 상황, 각 간계를 주도한 편집자      들의 정체와 의도, 그리고 편집자들이 독특하게 강조하여 선포하고자 했던 사상들을 추정한다.


11가지....
편집비평의 수행
첫 과제는  전승자료와 저자의 편집 작업의 흔적을 분리해 내는 일이다.
편집비평은 역사비평적 연구의 일환으로 복음서 저자가 전승자료를 최종적 문서로 확정시키는 단계에서 저자의 편집작업을 통해 생긴 의미와 그 작업 속에 나타난 그의 의도를 추적한다. 그것은 복음서를 역사적 관점에서 분석하는 일이다.
복음서에는 전승들이 생겨난 삶의 자리를 크게 세단계로 나눌 수 있다
1) 역사적 예수의 활동무대
2) 초대 교회의 생활 환경(양식비평과 전승비평의 관심)
3) 복음서 저자의 편집 작업이 수행되던 공간 (편집비평)
양식비평과 전승비평을 통해서 밝혀지는 것은 초대교회의 역사와 신학사상이며, 편집비평은 복음서 저자의 신학사상과 그 시대의 정황이다.
따라서 첫단계의 삶의 자리에는 관심을 기울이지 않기 때문에 전승 가운데 어떤 것이 역사적 예수에게 까지 소급하는냐 않느냐는 물음은 완전히 외면한다.

5. 편집 비평의 기본적인 특징

1) 자료비평의 결과를 통해서 연구된다
   - 본문 배후에는 구전된 자료가 존재함을 전제로 하기 때문이다.
2) 양식 비평과 전승 비평의 연구를 바탕으로 연구된다.
   - 기록자가 자기 공동체를 위해 변형시킨 부분에 대한 연구이다.
3) 기록자들의 신학적 목적 내지는 내용을 찾는 것이다.
   - 복음서에 기록된 내용에는 기록자의 신학과 경향, 그리고 편집상의 특징이 있다.
4) 배경과 사회적인 요소를 분석하여 당시의 신학적인 면과 교회의 상황을 밝힐 수 있다.
5) 전승 비평 분석 방법
   (비 유사성, 다량확인, 상이한 양식, 관계성, 상세한 역사적 설명, 아람어, 예수와 연관성)
6) 양식 비평 분석 방법, 편집 비평 분석 방법, 작문 비평 분석 방법

★ 편집된 요소들
편집 비평가들이 본문을 분석하여 편집된 요소들로 여기는 것들은 다음과 같다.
1) 연결 구절들과 ‘R'기호
- 편집자는 독립된 두 본문을 계속 연결된 하느님의 말씀으로 자연스럽게 읽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두 본문을 하나의 연결구절로 연결시키고 있는데 자료비평가들은 이런 종류의 편집 요소들을 ‘R’이라는 기호로 표기하였다.
2) 해석적인 첨가 - 본문의 의미에 깊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편집적인 요소이다
3) 명백한 삽입 - 말할이 자신의 자료에서부터 직접 독자를 만나는 경우가 있다.
4) 원래 자료에 대한 변화
- 고대 본문의 원래 자료의 내용을 존경하고 동시에 편집자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자료를 재구성하는 자유가 혼합되어 완성되었다.
5) 본문의 배열
- 편집자들은 새로운 자료를 첨가할 뿐 아니라 자료를 현재의 성경의 본문의 순서대로 배열하기도 하였다.


6. 편집비평의 평가

편집비평은 성경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1) 편집비평은 성경 본문이 처음부터 현재의 모습을 가지기까지의 전체 과정을 평가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한다. 따라서 편집비평을 통해서 본문의 편집 단계마다 편집자의 의도를 이해하게 되면 이 방법은 이스라엘 역사와 신학을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2) 편집비평은 이전의 성경연구가 본문을 세분한 것과는 달리 본문의 최종형태의 본문의 편집단계에 관심을 기울이므로 역시 이런 형태의 본문에 초점을 두는 정경비평 등 공시적 방법의 길을 열어 놓았다고 할 수 있다.
3) 편집비평은 본문속의 작은 연결 구절들, 낱말의 작은 변화들, 낱말이 연속된 것들 등으로 본문을 자세히 읽게 하였다.
4) 신약에서는 역사적 예수에 대한 재구성(사건들과 말씀), 교회를 향하여 주신 말씀의 진정성 연구. 오늘의 정경이 형성되는 과정과 그 배경을 알 수 있다.

★한계점

1) 자료들이 부족한 본문의 편집 단계에 대한 재구성은 다소 이론적일 수밖에 없다. 특히 성문서의 경우 역사적인 자료가 부족할 때 편집 단계마다 신뢰할 수 있는 편집사를 구성하기가 어렵다.
2) 본문을 자세히 읽기를 통해서 드러난 편집된 작은 세부 사항들이 본문의 어떤 특성들이 우연한 혹은 실수의 결과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고려하지 않고 오히려 중요하게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이 경우 본문의 편집 과정에서 바뀌고 배열된 요소들로부터 찾은 본문의 의미는 믿을 수 없게 된다
3) 신약에서는 문학 비평가중 일부는 저자의 "의도"를 안다는 것이 불가능, 불확실하다 - 의도의 오류
4) 신약성서에만 적용
5) 바오로 서간에 대한 적용문제가 숙제임.

7. 대표적인 학자

G. bornkamm,
H. Conzelmann,
N. R. Perrin(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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