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ble Garden
우러러 당신의 하늘을 바라봅니다
인간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기억해 주십니까?
사람이 무엇이기에 이토록 돌보아 주십니까?
로그인 회원등록 비번분실
 biblestudy2
대학원수업정리
대학원 수업하며 정리했던 내용들입니다
ㆍ작성자
ㆍ작성일
ㆍ추천: 7  ㆍ조회: 4375       
ㆍIP:
전승비평

전승비평

전승비평은 성서에 실려 있는 각 전승이 처음 형성된 때부터 편집자의 손을 거쳐 현재의 성서에 실리게 될 때까지 전승되어 내려온 과정을 역사적으로 고찰하는 방법론이다.

전승비평가들은 성경의 본문이 생성되기 이전에 전승이 있으며, 전승은 전달되는 역사를 가지고 있고, 그 전승은 어느 정도 추적이 가능하다고 본다. 따라서 전승의 역사를 드러내면 성경 문헌의 의미에 통찰력을 제공 할 수 있다고 전제한다.

★전승비평의 정의

전승(tradition)이라는 말의 의미는 넓게는 다음 세대로 계속 전달되는 한 집단이나 공동체의 삶과 관습 그리고 경험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되지만, 우리는 특별히 언어 전승, 다시 말해 말과 기록의 형태로 혹은 기록된 형태로 한 세대에서 다음세대로 넘어가는 말과 문서를 뜻하는 의미로 사용한다.
1)전승에는 folk narrative가 있다-격언, 수수께끼, 노래, 시, 서사시
2)익명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3)그 전승에 관련된 집단이나 집단들에 의해서 전달되면서 발전되고 모양이 다듬어진다

  전승비평은 구약 성경 문헌의 초기 구두 전승과 문서 전승이 후대에 전해져서 최종 형태의 본문을 이르기까지 전승의 역사를 재구성하고 전승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전승사이의 관계와 전승마다 가지고 있는 의미를 찾아보려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본문의 구두전승과 문서 전승과 최종 형태의 본문까지 살피게 되므로 양식비평과 자료 비평과 편집 비평의 결과를 이용하게 되며 특히 양식비평과 자료 비평에 의존하는 방법론이다.

★전승비평의 배경

  19세기말 벨하우젠(Julius Wellhausen)의 문서가설에서 절정을 이룬 오경의 자료 비평의 결과가 막다른 골목에 처한 것에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궁켈은 오경 저자들은 저자들이라고 하기보다는 오히려 전승의 수집자들/편집자들로 보며, 그들은 전승에 거의 자신들의 것은 더하지 않았다고 하였다. 그들의 전승은 그 전승 형성의 오랜 과정의 마지막 단계였으며, 그 과정에서 전승들은 구두로 오랜 세대 동안에 성실하게 전달되어 왔다. 궁켈은 양식 비평으로 기록된 본문의 한계를 넘어서서 전승의 가장 초기 형태를 발견하려고 하였다.
  알트는 모세 시대 야훼주의가 생겨나기 이전의 족장 종교의 독특성을 묘사하였다. 그는 폰 라트와 노트에게 영향을 주었는데, 폰 라트는 육경을 한 장르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는 개별 문서에서 떠나서 더욱 큰 전승 복합체들과 그 전달과정에 초점을 두었다. 노트는 성경 자료가 실제로 기록된 시대에만 역사적 지식을 제한한 벨하우젠과는 달리 이스라엘의 구두 전승의 고대성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으며, 궁켈과는 달리 이스라엘을 그들의 삶과 앎의 배경을 이룬 사건들을 다시 말해줌으로써 야훼께 함께 충성하는 신앙 공동체로 연결된 독특한 공동체로 이해하였다.

★전승비평의 목적

  기록에 의한 성서의 형성 단계를 거슬러 올라가 본문 구성 단위의 문자 이전 역사 (preliterary history)를 인식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다시 말하면 독립된 전승 단위로 시작해서 마지막으로 성서에 동화되고 표현되기까지 전승이 거친 모든 역사의 범위를 다룬다.
  전승이 구성되고 전달된 구전단계뿐만 아니라 그것이 기록되고 최종 편집되는 “재구성”단계에도 관심을 갖는다. 전승의 “문자 이후”(postliterary)의 역사 - 즉, 어떻게 그것이 고대 이스라엘인의 삶의 특징을 이루는 지적풍토(지혜운동, 신명기적 운동)에 정착했는가 하는 문제 - 까지도 관심한다.
  전승비평은 일반적으로 전승들이 역사적으로 얼마나 정확한 가에 대해서 평가하려고 하지 않는다. 전승 비평의 관심은 오히려 왜 이스라엘이 이 이야기를 그대로 기억했는가, 이 이야기가 변화되었는가, 혹은 그 변화 속에 무슨 요소들이 들어 있었는가에 대해서 알아보려는 것이다 따라서 전승 비평의 주요한 목표는 본문의 역사적 정확성을 구성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전승사 안에 있는 여러 단계들을 회복하고 각 전승 단계마다 관련되는 전승의 전달자들, 장소, 전승의 사회학적 배경, 의미, 신학 사상, 교훈 등을 알아보는 데 있다.

  전승의 역사에 대한 이러한 포괄적인 이해를 위해 전승사비평이 본문비평, 자료비평, 양식비평, 편집비평 등에서 나온 결과들을 전제하고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이 일이 어려운 것이 아닌 것은 그 결과들이 모두 다르긴 해도 그 모든 방법들이 언제나 성서의 형성과정에 직접적으로 관심하기 때문이다.
  본문비평은 광범위한 히브리 필사본과 고대 번역본들에 기초해 가능한 본문이 실제로 만들어진 가장 최초의 단계를 추적한다. 본문비평의 한 부류인 자료비평(출전비평)은 본문의 단일저자에서 유래한 본래의 모습을 확정짓기 위해 문학적 윤곽이나 본문의 구조, 그 주제와 언어, 본문의 구성요소들을 연구한다. 이 다양한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현재 형태의 본문을 만들게 되었으며, 어떤 의도와 관심이 있었기에 그렇게 할 수 있었나 하는 문제에 특별한 관심을 가진 편집비평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전승사에 있어 결정적인 역할은 양식비평이 했다. 양식비평은 고대 전승을 담고 있다고 생각되는 본문의 중요한 문자 이전의 역사뿐만 아니라 거기서 발생하는 전승의 양식들도 엄밀히 조사한다. 게다가 전승사가들이 한 본문의 단위가 전승된 단편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대부분 양식비평을 통해서만 가능한 일이다. 한 단위가 나온 원래의 삶의 자리(Sitz im Leben)의 확인과 함께 특별한 전승이나 그 구성요소의 역사를 재건하는데 필수적인 자료를 분석하고 제시함으로써 전승사를 예비했다. 이러한 재구성은 전승사의 포괄적인 목표이다.

  전승사 비평은 자료가 세대에서 세대로 전해지는 과정에 관심을 갖는데 그 연구는 세가지 의 흐름을 갖는다.
1) 양식 비평에 의해 확인된 특별한 전승의 삶의 자리는 많은 경우에 전승의 전달자들을 확인할 수 있는 출발점이 무엇인가 하는 문제로 이어졌다. 전승의 전달자들에게 작용한 사회, 정치, 종교적 힘에 관해 많이 알수록 전승의 진정한 의미와 고대 이스라엘인의 삶 속에서의 전승의 생생한 역할에 관해 더 많이 알 수 있는 것이다.
2) 어떤 전승과 관련된 지역이나 지방은 전승사의 흥미있는 주제이다. 전승의 지방화에 대한 고찰을 통해 그 특수성과 구체성을 찾게 되고 그것은 고대 이스라엘의 삶에 영향을 준 전승의 의미와기능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3) 전승이 만들어지고 전달되는 과정에 대한 연구이다. 고대 근동의 기록을 통한 소통의 범위와 성격에 있어서 “저작” 혹은 필사의 관행뿐만 아니라, 구전의 형성과 그 전달의 역동성을 연구한다는 것이다.
전승사 비평의 방법들과 지향점에 관해 오늘날 합의가 이루어진 것은 거의 없다.  

★구두 전승과 문서전승

  구두 전승에 대한 주장은 주로 스칸디나비아 학자들이 주도해왔다. 나이버그는 구약성경의 문학이 포로기 때까지 구두로 형성되고 전달되었다는 혁신적인 주장을 한다. 엥그넬은 구약성경의 문학은 어떤 전승을 보관하고 발전시킨 한 무리의 사람들이 오랜 구두 전승의 과정을 통해서 만들고 전승시킨 것이라고 하였다. 닐슨은 포로기 이전에는 문서 활동이 있었다는 증명을 할 수 없다고 하며 구두 전승이 문서 전승으로 변화한 까닭은 그 문화 자체가 위협을 느낄 때 즉 안으로는 종교 혼합주의와 밖으로는 정치적 사건들의 위협 때문이며, 성경 형성에는 문서전승보다는 구두 전승이 실제로 영향을 끼쳤다고 주장한다. 위덴그렌은 구두 전승과 문서전승이 함께 활동하였으며 서로 보충되기도 하였고, 특히 문서 전승은 도시에서 발달하였다고 주장하며, 포러는 문서전승이 고대에도 있었다고 주장한다. 올브라이트는 이스라엘의 초기 전승이 형성된 주전 1200-900경에 팔레스틴에 있는 여러 비문에 이미 문자가 사용되었다는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스칸디나비아 학파의 구두 전승의 문서는 구두 전승의 자연스러운 산물이며 후대에 기록된 것이라는 입장을 비판하였다.

★구약성경 전승의 형성

1) 전승과 전승 전달자들-특수한 전승을 형성하고 보존하고 전달한 공동체나 무리들을 가리킨다.
* 전승의 발전과정
① 전승내용이 정확하게 혹은 느슨하게
② 일정한 형식을 가지고 전달되는 경우
③ 전승은 항상 변한다-신빙성을 중심으로 하여

2) 전승의 장소
   -전승이 어느 특정 지역에서 생겨났다는 전제에서 전승과 관계된 특정한 장소를 찾는다.
3) 전승의 사회적, 정치적, 종교적 역동성
-이 역동성은 양식 비평의 ‘삶의 자리’에 해당한다. 전승의 형성과 보존과 발전과 전달의 사건 자체의 역사뿐만 아니라 정치적, 제의적 제도의 역사 이해도 포함된 고대 이스라엘의 사회학을 가리킨다. 노트는 출애굽 전승들은 유목민들이 보존한 유월절 희생제 관습과 관련하여 발전되었으며, 시나이 전승은 이스라엘 지파들이 규칙적으로 지킨 ‘계약갱신제’가 삶의 자리라고 하며, 폰 라트는 신명기가 세겜에서 해마다 계약 갱신 축제 때 생겨난 것으로 보았다
4) 전승의 주제와 모티프
-전승비평가들은 이스라엘의 기본적인 신앙 고백적 주제들이 구약성경의 전승 형성에 근본 동기가 되었을 것으로 본다.

★방법론

1) 개별 전승 및 전승에 관련된 복합 사항들의 역사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2) 전승 비평은 자료, 양식, 편집 비평등에서 나온 결과들을 전제하고 활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3) 양식비평에 의해서 확인된 특별한 전승의 발전과 전달에 관여한 집단이나 공동체,
    즉 전승의 전달자를 확인하는 유일한 출발점을 확인한다
4) 어떤 전승과 관련된 지역이나 지방은 전승사의 흥미있는 주제이다
5) 전승이 만들어지고 전달되는 과정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다


★전승비평의 평가

1) 이스라엘의 역사 이해
   -이스라엘이 그들 자신의 역사를 어떻게 해석해 왔는가를 이해하는 데 큰 가치가 있다.
2) 이스라엘의 신학 이해
-이스라엘은 전승을 보존하므로 그들의 역사와 신학이 전승사적인 특성이 있는 것으로 이해한다. 전승비평은 이스라엘이 그들의 과거를 통해서 현재를 해석하고, 현재를 통해서 미래를 바라볼 수 있게 한다.
3) 다른 방법들이 도달한 다양한 결론들을 종합하기 위한 연구 목적을 가진 접근 방식이다.

★한계점

1) 전승사의 역사적 신빙성
-가설적인 전승사의 재구성으로는 역사적 신빙성에 의문이 생기게 된다.
-연대 측정의 어려움
2) 전승의 불변성 문제
-구두 전승 전달이 주로 재구성되고 재창조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므로 어느 본문이나 심지어 시에서도 변하지 않는 것은 없으며 같은 사람의 입에서도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그러므로 시간이 흐르면서 전승의 불변성은 더 이상 생각할 수 없게 된다.
3) 구두 전승과 문서 전승의 구분의 어려움
-구두 전달과 문서 전달의 차이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결정하기란 항상 쉽지 않다
- 문서 이전의 단계를 재건할 능력문제
4) 전승사 비평은 자료, 양식 비평의 발전에 의존한다

★· 학자들

대부분 양식, 자료 비평 학자들이다.
궁켈, 알트(A. Alt), 폰 라트(G. von Rad), 노트(M. Noth)
스칸디나비아 학자들(나이버그, 닐슨, 엥그넬, 위덴그렌, 포러)









   
  0
3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