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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경비평

정경비평

샌더즈는 ‘비교 미드라쉬’라고 부르는 성경 안에 있는 해석들을 연구하면서 어떻게 동일한 규범적인 전승들이 다른 시대와 장소에서 뜻이 서로 모순됨에도 불구하고 적절하게 해석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설명하는 ‘정경적 해석학’을 찾으려 하면서 ‘정경비평’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정경비평은 전승비평, 편집비평 등의 역사비평학 연구에 비추어서 정경의 가장 초기부터 최종형태의 본문에 이르기까지 전승의 과정뿐만 아니라 정경으로써 이 본문의 전승의 가치도 살피게 된다. 차일즈 역시 70년대 초반에 ‘정경비평’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그는 성경의 ‘최종 본문’에서 시작하고 다양하며 모순되기까지 하는 전승들이 어떻게 전승적 맥락에서 함께 쓰이는가에 대해서 관찰하였다.

★정경비평의 정의

차일즈는 정경적 분석의 관심의 초점은 ‘본문 자체의 최종 형태에 둔다’고 하였다. 정경비평은 성경비평학의 모든 도구들 중에서 특히 전승비평을 사용한다. 그러나 정경비평의 초점은 정경화 과정 속에서 원래 사상가들, 편집자들, 재편집자들, 그리고 그 밖의 이와 같은 사람들과 같은 개개의 분별력 있는 천재들 뿐 아니라 오히려 내내 각 단계마다 그 신앙 공동체에 두고 있다’고 하였다. 차일즈는 성경의 최종 형태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에 센더즈는 성경의 정경화 과정을 강조한다.
정경비평은 구약성경의 본문이나 책이 정경화 되는 과정에서 특히 최종 형태에서 기독교 정경의 일부로써 고대 이스라엘의 신앙 공동체에게 어떤 기능을 수행했는가를 살피고 오늘의 신앙 공동체에게 주는 신학적인 의미에 대해서 연구하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정경비평의 배경

1)정경화와 신앙 공동체-차일즈는 역사비평의 한계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역사비평 방법의 목표는 회당과 교회의 정경적 문헌 분석에 있다고 하기보다는 히브리어 문헌의 발달의 역사를 서술하고 이 역사의 초기와 후기 단계들을 추적하려고 한다. 그 결과 비평적으로 재구성된 문헌의 서술과 그 공동체가 권위 있는 정경으로 받아서 사용해 온 실제로 정경적인 본문 사이에 항상 단절이 남아있다.
-역사비평학은 역사에 두드러지게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이스라엘 종교 문헌의 특이한 역동성을 이해하지 못한다.
-역사비평학은 성경이 신앙 공동체의 정체성을 형성하고 그 공동체는 성경을 구성하는 근본적인 상관관계에는 관심이 없다.
따라서 정경비평은 성경 해석의 주요 관심이 성경을 형성해서 보존해 온 신앙공동체가 믿음과 행위의 권위 있는 책으로써 성경을 인정하는 것과 관계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방법은 어느 주제를 과거나 미래를 고려하지 않고 어느 특수한 시기에서 관찰하려고 한다. 정경비평은 성경의 최종형태의 본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공시적 방법 가운데 하나이다. 성경을 정경으로 읽고 정경화 공동체와 신앙 공동체 사이의 연속성을 강조하므로 정경비평의 기원은 학문과 교회 공동체에 있다.
2)신학의 변화-1960년대 이후 신학의 초점이 ‘말씀’의 신학에서 ‘성령’의 신학이나 자연신학으로 바뀌었다.
3)일반 학문 분야의 영향-현대문화와 상황에 대해서 연구하게 한 기능주의, 성경 본문의 최종 형태를 분석하는 구조주의, 성경저자의 원래 의도를 주요하게 여기지 않는 상징주의, 마르크스주의 이론으로 성경을 읽는 ‘정치적’해석, 현대 심리학, 이 모두가 정경비평을 등장시키게 하였다.

정경비평의 전제

1)정경과 신앙공동체-구약과 신앙 공동체는 서로 밀접한 변증법적인 관계를 가지고 항상 공존하게 된다.
2)최종 형태의 본문-최종형태가 계시의 완전한 역사를 증언한다고 보고 이 형태를 중요시하며, 회당과 교회가 정경의 일부로 받아들인 본문의 현재 의미를 찾는 것을 주요한 임무로 여긴다.

   ★출애굽기 20장 1-17절을 예로 들면.
       1)구약성경의 문맥에서 본 십계명
       2)십계명과 신약성경
       3)주석사
       4)정경의 문맥 안에서 신학적 고찰 순서

★정경비평의 평가

1)성경이 정경으로써 고대 이스라엘의 신앙 공동체에 삶의 기준을 제시한 것처럼 오늘도 새 이스라엘이 교회의 삶의 규범을 제공하기에 충분히 권위 있는 책으로 쓰임을 받게 하였다.
2)성경의 최종 형태의 본문이 가지고 있는 기능과 의미를 추구하므로 최종 형태의 본문의 가치를 높였으며 이 후 최종 형태의 본문에 더욱 관심을 가지게 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3) 성경이 정경으로써 그 의미를 찾으려고 하기 때문에 구약성경과 신약 성경 사이의 관계성을 이해하고 그 의미를 폭넓게 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계점

1)본문의 원래의 배경 등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의 신학적 의미에 치중하는 주관적인 것으로 그칠 수 잇다.
2)본문의 최종 형태가 반드시 이전의 형태보다 본문의 의미를 더욱 분명하게 전달한다고 할 수는 없다.
3)따라서 통시적 방법론과 공시적 방법론이 서로 그 결과를 활용하고 한계점들을 보충할 때 본문의 뜻을 충분히 드러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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